Small Talk

MongoDB 완벽 가이드 - 한빛미디어

주나니 2011. 10. 25. 00:06


 "페이스북, 트위터가 선택한 MongoDB!" 라는 글귀와, 문서 지향 데이터베이스라는 소개에 끌려 눈여겨 보던 차에, 운좋게 한빛리더스 리뷰 기회를 얻게되었다.

 저번에 읽었던 책은 Hadoop 완벽가이드 였는데 이해가 가지 않는 내용 투성이(음...공부가 부족한 탓이겠지..)에 두께도 약간 되었었지만, MongoDB 완벽가이드는 두께도 부담없을 정도로 얇고 내용도 쉬웠다(물론 Hadoop에 비해서...전부 이해가 된건 아니다..).

얇은 두께지만 기초 부터 고급 내용까지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간단한 개념부터 시작해서, Master-Slave 운영, 샤딩까지 잘 설명되어 있다. 이 얇은 책에 중요한 내용을 핵심만 간추려서 정리했다는 점이 정말로 놀랍다. 내용 설명도 훌륭하다고 생각된다.

단점은 완벽 가이드라는 타이틀에 비해서는 내용이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든다. 핵심적인 내용이 기초에서 고급의 순으로 잘 구성이 되어 있지만, 핵심만으로는 실제로 무언가 해보기에는 언제나 부족하다. 완벽 가이드라기 보다는 가이드를 위한 가이드라는 생각이 든다.

아직까지 국내에는 MongoDB에 대해서 많이 알려지지 않은 듯 싶다. 하지만 이 책을 먼저 보고나서 시작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방향을 잡는데 큰 도움이 될 것같다.

책 한권으로 모든게 끝나지 않는다는 건 이미 알고 있으니, 남은건 스스로 채우기 위해서 공부하고 연구하는 일인듯하다. 결론은, 개인적으로 대단한 것을 기대했으나 약간은 실망했다는 것과 관심을 가지는 사람에게 제일 먼저 추천해주겠다는 것이다. 약간 모순이긴하지만 뭐 그렇다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