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Talk

Head First Programming : 파이썬으로 처음 배우는 프로그래밍(한빛미디어)

주나니 2011. 5. 27. 01:59


  이 책은 파이썬을 이용해서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려주는 프로그래밍 입문서이다. 늘 파이썬도 공부 해봐야지 하면서 미루다가 프로젝트와 잦은 야근에 지친 마음을 한번 달래보고자 선택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역시 Head First라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일반적은 프로그래밍 입문서와는 내용 구성 방식 자체가 다르다. 예를 들어 일반적인 C언어 입문서라면 Hello World!를 시작으로 변수 선언부터 시작해서 다양한 문법을 사용하는 법, 그리고 많은 이들이 포기하도록 만드는 배열, 포인터, 구조체 순으로 목차가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작은 프로그램을 구성해 나가는 과정으로 구성 되어있고, 중요한 개념은 중간에 명쾌하게 짚고 넘어가준다. 다양한 그림, 메모 등으로 프로그래밍을 처음 공부해보려는 입문자라고 하더라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소스도 직접 타이핑하면서 연습하는데 부담이 없는 정도라고 생각된다.

  프로그래밍에 입문 해보려는 사람이 있다면 이 책을 추천해주고 싶다. 물론 이 책 한권으로 끝날 일은 아니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처음 선택한 책이 좀 더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라면 너무 일찍 포기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개인적으로 프로그래밍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 책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프로그래밍은 생각하고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가벼운 마음으로 흐름에 대해서 간략하게라도 파악을 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라는 점이 입문자에게 추천해 주려는 이유이다. 아마 Head First C Language가 있다면 포기 하는 사람이 많이 줄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본다.

ps. 이책의 단점이라면...파이썬 입문서로 착각할 수도 있다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