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ll Talk

구글 크롬 OS

주나니 2011. 2. 14. 01:00


  이 책은 구글에서 준비하고 있는 크롬 OS에 대해서 쓴 책으로 처음에는 많은 기대를 하고 읽었던 책이다. 책의 구성은 구글에서 비즈니스적인 측면으로 크롬 OS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시작으로, 크롬 OS의 개요와 직접 실행하는 법, 간단한 사용법, 크롬 확장 등을 설명하고 있다. 또한 마지막에는 HTML5등의 최신 기술에 대한 언급과 크롬 OS로 부터 시작될 미래의 변화를 예측해보고 있다.

 크롬 OS 자체는 분명히 현재 사용하고 있는 windows나 linux 계열의 운영체제 만큼의 기능은 제공되지 않는다. 다만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일종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할 예정이라는 점에서 흥미롭다. 언제 어디서든 네트워크에 접속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작업을 진행하고, 때로는 컨텐츠를 즐길 수도 있으며, 사용자가 굳이 고가의 PC를 사용해야 할 이유도 없다. 부팅속도도 빠르며, 정보 보안 관점에서도 사용자에게 좀 더 많은 이점을 가져다 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컴퓨팅 환경에 대해서 다양한 상상을 해볼 수 있었다. 개발자로서 상상을 세상에 실현해 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최근 프로젝트를 수행 하면서 클라우드 컴퓨팅과 접목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지만, 아직은 여러 관점에서 시기상조라고 판단되며 스스로는 기술적으로도 부족하다.

 이 책이 조금 아쉬운 점은 개인적으로 실망스럽다는 것이다. 크롬 OS의 비즈니스적인 관점과 단순한 사용법, 크롬 OS가 불러올 변화 예측을 설명하는 부분이 주 내용이라 무언가 대단한 내용이 있을것이라 기대하고 읽었다는 게 실망하게 만든 원인이 아닌가 싶다. 보통 OS 책이라면 약간은 부담스러운 두께와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으로 가득차 있어야 하는데 말이다.

그래도 크롬 OS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쯤 읽어보길 추천한다. 다가올 컴퓨팅 환경에 대해서 상상하면서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이다.